킹덤컴퍼니 경영을 위한 ‘신뢰 경영의 원리’와 청결한 마음’은 어떻게 상호 영향을 미치는가?
킹덤컴퍼니 경영을 위한 ‘신뢰 경영의 원리’와 청결한 마음’은 어떻게 상호 영향을 미치는가?
  • 안정모
  • 승인 2018.08.07 12:5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5:3-10] 3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
4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위 로를 받을 것임이요
5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6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 나니 그들이 배부를 것임이요
7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8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9 화평하게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의 아 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
10 의를 위하여 박해를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라

 

각박하고 온갖 환난과 시련을 격게 되는 이 시대를 사는 하나님의 자녀에게 하나님을 볼 수 있다는 것 보다 더 큰 위로와 힘이 되는 복은 없을 것입니다.

오늘 본문은 그 복을 ‘마음이 청결한 자’가 누리게 된다고 말씀합니다.  과연 마음의 청결함이란 어떤 상태이고, 어떻게 이룰 수 있을까요?    

‘청결’(헬, 카다로스)이란 ‘깨끗한, 정결한, 흠없는’ 등의 뜻을 가진 단어입니다.  하나님을 볼 수 있다는 것은 구원 받은 하나님의 백성, 하나님 자녀의 특권이므로 마음의 청결은 십자가의 대속의 죽음을 믿는 믿음으로만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문을 ‘예수를 믿어 죄 사함 받은 자가 하나님을 볼 수 있다’고 그 의미를 해석할 수 있겠지요.  

그러나 또 하나 생각해야 하는 점은 본문의 앞, 뒤로 설명하고 있는 내용이 사람과 하나님의 관계만이 아닌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에서 적용하고, 그에 따라 누리게 되는 복을 설명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음이 청결한 자’라는 의미와 그 적용은 대인 관계 속에서 생각 해 볼 필요가 있다는 말입니다.  다른 사람을 대할 때 ‘마음이 청결하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다른 사람을 청결한 마음으로 대한다는 것은 숨김이 없고, 여러 복선을 깔지 않고, 깨끗하고 투명하고 순수하게 나 자신의 마음을 그대로 열어 보인다는 것입니다.  과연 이것이 가능할까요? 사람에 해당하는 “person”이란 말의 어원인 라틴어 ‘persona’는 연극배우가 쓰는 가면을 일컫는 말입니다.  

 

사람이란 각자 부여된 역할의 가면(persona)을 쓰고 인생의 무대에서 충실히 그 역할을 다 하며 살아가는 존재라는 의미에서 사람의 인격을 일컫는 단어가 ‘person’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가면’의 용도가 각자의 은사와 직무를 구분하여 맡은 역할에 충실 하는데 그치지 않고 자신의 이기적 욕망을 달성하기 위해 자신의 마음을 감추고 다른 사람을 속이기 용도로 쓰이면서 마음의 청결로부터는 거리가 멀어지게 되었습니다.      

OECD 조사 자료에 의하면 ‘보편적으로 다른 사람을 믿을 수 있다’에 한국은 32.2%만이 그렇다고 응답했고, ‘이웃을 얼마나 신뢰하는가’에 대해서는 56.5%만이 그렇다고 응답했습니다.  OECD조사 32개국 중 신뢰로 대변되는 사회적 자본 지수가 29위로 최하위원입니다.  기업에 대한 신뢰 수준도 이와 비슷해서 ‘내가 일하는 회사를 신뢰한다’에 한국 임직원은 55%만이 그렇다고 응답했고, 조사 대상 국가 28개국 중 23위를 기록했다 합니다.

 

그러다 보니 서로를 대하면서도 표현하고 보여 지는 모습 그대로를 신뢰하지 못하고 의심하게 되고 그 진정성과 내면을 확인하기 위한 많은 대가를 지불하게 되었습니다.  결국은 대인 관계 속에서 ‘마음의 청결함’을 지켜 나가지 못하는 것이 신뢰의 상실을 가져오게 되고,  전체적으로 신뢰 평가 비용 상승으로 인하여 경쟁력이 약화 되는 현실이 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그렇다 해도 개인적으로는 여전히 다른 사람을 믿거나 정직하면 손해 본다는 ‘믿음’이 강력한 것이 우리 사회의 현실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태옥 2018-08-09 13:55:26
153지회를 통해 하나님의 통치가 사업장마다 확장 되기를 소원합니다. 강산지회 김태옥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