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내에서 커뮤니케이션은 잘 이루어지고 있는가? (성경적 경영 원리 : 배려 와 신뢰)
조직 내에서 커뮤니케이션은 잘 이루어지고 있는가? (성경적 경영 원리 : 배려 와 신뢰)
  • CBMC 153지회
  • 승인 2018.12.11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 3:2~4] “그가 밤에 예수께 와서 이르되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선생인 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이 행하시는 이 표적을 아무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니고데모가 이르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사옵나이까(요 3: 2~4)

 

조직안에서 커뮤니케이션은 잘 이루어지고 있는가?
우리는 어떤 방법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때 제대로 의사 소통을 할 수 있는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오늘날에는 과거의 사람들이 상상할 수 없을정도로 엄청나게 많은 커뮤니케이션 매체가 범람하고 있다. 경영 관리를 위한 커뮤니케이션은 모든 조직의연구자 및 실무자의 주된 관심사가 되어 왔다.

 

-기업, 군대, 병원, 정부기관, 대학 모든 곳에서 주된관심사이다. 심리학자, 인간관계연구자, 경영관리자들은 다른 어떤 분야의 사람들보다도 커뮤니케이션에대해 열심히 연구하고 또 많은 공헌을 했다. 그러나 오늘날 조직 내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않고 있는 것만은 분명한 사실이다.
오늘은 피터 드러커 교수의 효과적인 커뮤니 케이션 방법에 대해서 학습해 보겠다.

우리는 지금까지 여러 시행 착오를 거치면서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다음의 네 가지 기본 원칙을 배웠다.
▶커뮤니케이션은 지각(Perception)이다.
▶커뮤니케이션은 기대(Expectation)이다.
▶커뮤니케이션은 요구(demand)이다.
▶커뮤니케이션과 정보는 서로 상이한 것이며, 사실상 대립 관계에 있다. 한편으로 상호의존적이다.


조직의 목표관리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전제 조건이다.

조직 내부의 커뮤니케이션은 조직의 ‘수단’이아니라 조직의 ‘존재양식’이다. 이 사실이야말로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우리의 실패로부터 배운 진정한교훈이며, 또한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진정한 이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